티스토리 뷰

Web

:Heading Tag(제목 태그)와 검색엔진 최적화의 연관성

| 들어가기에 앞서,


웹을 개발하다 보면, 웹페이지를 구성할때 heading tag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heading tag의 역할이나 중요성에 대해서 간과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heading 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을 보여주는 것 뿐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heading 태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Heading tag란?


을 생각해보면, 책의 내용중 중요한 내용에는 색이나 굵기의 차이를 두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것이 HTML에서의 제목 태그(Heading tag) 입니다.


HTML에서 heading tag 는 H1~H6 까지 총 6개 입니다.

크기에도 차이가 있는 것 처럼, 중요성 역시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목 태그중 하나를 빼먹고 그 다음 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 된 계층 구조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검색엔진 최적화 에도 매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단지 글씨 크기를 대강 생각해 순서와 상관없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크게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ㅎㅎ



| Heading tag 사용의 중요성 


검색 엔진 스파이더는 웹사이트의 제목 태그와 콘텐츠 사이의 일관성을 체크한다고 합니다.


> 여기서 검색엔진 스파이더란?

검색엔진 스파이더(Spider, 거미 일명 로봇)는 처음에는 웹페이지를 색인하고, 그 웹페이지에 포함된 링크를 따라 다른 웹페이지들을 방문하며, 새 웹페이지에서 그들이 가르키는 링크를 따라 또 다른 웹페이지들을 색인합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하여 수십억의 웹페이지의 정보가 수천 대의 구글 컴퓨터에 문서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H1 태그는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태그이고, 웹사이트나 페이지에 반드시 필요하고 검색엔진 스파이더는 H1 태그에 집중하여 정보를 모은다고 합니다. 따라서 h1태그에 적절한 키워드들을 배치 함으로써, 여러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이 있지만 이를 통해서 간단히 검색엔진 최적화를 향상 시킬 수 있을것도 같습니다.


| Heading tag 사용시 주의할 점


  1. 키워드 반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정말 필요하지 않을 경우를 제외하고 h1은 한번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h1 태그와 메타 태그에 동일한 콘텐츠를 담는것은 좋지 않은 case라고 합니다.
  4. 제목 태그를 단지 보여지는 것만 생각하고 사이트를 꾸미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 즉 스타일을 입혀 포스팅을 꾸미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케이스 말이죠.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 에도 제목태그를 구조로 표현하지 않고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하는 데에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언급 되어 있기도 합니다.

위의 내용들은 크게 반성이 되었습니다. 기존까지는 그 중요성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고, 보여지는 글씨크기로만 생각하여 heading 태그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ㅠㅠ


|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기본가이드에 소개된 제목 태그(heading tag)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 에도 제목태그를 구조로 표현하지 않고 텍스트 스타일을 지정하는 데에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언급 되어 있다 하여, 또 어떤 정보들이 명시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를 읽어 보았는데, 그 문서에서 명시한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문서를 보니, 지금까지 웹 문서의 구조를 생각치 않고, heading 태그의 중요서을 간과한 채, 불필요한 정보들을 넣거나, 반복적으로 heading 태그들을 사용해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 마치며


구글의 john meuller는 아래와 같이 말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We do give it a slight boost if we see a clear heading on a page because we can understand this page is clearly about this topic” John Mueller, Google 2015


따라서, heading 태그를 페이지상에서 어떠한 크기로 보여지는지만 생각하여, 무분별하게 아무 생각없이 사용 해야 할 것이 아니라, 위에서 말했던 내용들이나 페이지내의 내용의 구조를 생각하며, 적절히 heading tag를 사용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여러 이점을 얻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


heading 태그와 관련하여 읽어보면 좋을 레퍼런스 : https://www.hobo-web.co.uk/header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