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컨트리뷰톤 크로미움 오프라인 세미나 모임 정리 (고병권, 방진호 멘토님)


1. Let’s get to be familiar chromium (고병권 멘토님)



| git 명령어 관련


Git new-branch ‘branch-name’ => 크로미움 프로젝트에서만 있는 명령어 (권장)

  • create new branch
  • switch to new branch
  • set upstream
  • 브랜치당 cl 하나

Git checkout -b  ‘branch-name’

  • 위와같이 체크아웃으로 그냥 브랜치를 만들면 업스트림이 없음)
  • 업스트림: 리모트 서버와 연결이 되어있느냐 없느냐

Git rebase-update

  • 리베이스 하고 동일한 브랜치 삭제까지 해줌
  • 이걸 쓰는 사람들은 git new branch 했을때만 사용
  • 안그러면 다삭제 될수도 있음 (git new branch 안했을시)
  • rebase
  • arrange branch

Git branch -avv 


Git cl format

  • 자동 포맷팅

Git cl patch [patch number]

  • 컨플릭트 할때 사용
  • 체리 생각하면

Git cl issue (게릿의 issue number)

  • Git cl issue 0 -> 이슈 없애는 방법
  • 이슈가 꼬일수 있음

github과 gerrit의 차이점

  • Origin/master 기준으로 코드수정한게 한번에 올라감
  • 단위가 patch
  • 어멘드로 하는게 좋음

| description 관련


Description Rule

-80바이트

-터미널 옆에 간격 8바이트라서, 72바이트


Summary of change


내용


Bug:버그번호

OWNER

  • 24시간이 (working day 기준) 지나면 gentle ping 날리면

| BUILD 관련

  • 변경한 파일의 build.gn 찾음
  • gn ls out/Debug/ > out.txt 타겟팅 하는 파일들이 나옴
  • ninja -c out/debug 타겟팅 하는 폴더
크로미움에서 중요한 디렉토리 세개
  • chrome
  • content
  • third-party/blink
    • blink -> renderer-> modules 파일시스템
    • blink -> renderer -> core (여기서 구현)
테스트 관련
  • 블링크에서 테스트관련을 고치면 ninja -c out/debug blink_tests
  • ninja -c out/debug (content,base)_unittests -> content 밑의 모든 unittest 테스트
  • ninja -c out/debug unit_tests (크롬만 text 명령어가 다름)

| TERM

  • IMHO
  • WUP
  • AFAIK

| 리뷰

  • 리뷰달면 DONE으로 해야함
2.CHROMIUM / BLINK (방진호 멘토님)


| 서버-client

  • Client -sever 소켓(인터넷) 으로 연결
  • Chromium (client) <-> apache (server)

| What’s chromium


> Multiprocess architecture

  • process  (독립된 메모리 공간) vs thread (메모리 공유)
  • 보안때문에 중요함, -> 멀티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이유
  • 네이버 창을 띄우고, 구글창을 띄우면 다른 프로세스 (네이버에서 일어난일은 구글창에서 일어난일에   상관x)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 x ,만약 멀티스레드라면 영향을 서로 끼침
  • 완벽한 렌더링 엔진은 없음, crbug사이트가면 알수 있듯이.
  •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싱글 프로세스..
  • 크롬의 프로세스: 브라우저 프로세스(os ui,외부와 통신) , 렌더러 프로세스 (플랫폼 독립적) ,gpu 프로 세스..etc, 인터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 (렌더러 프로세스에서 브라우저 프로세스에게 파일을 읽어달라고 요청)


> Browser internal1


리소스가 들어오면 크로미움 엔진을 통해 구글 창이 나오게 준다.

loading -> parsing -> layout -> js execution -> painting ->ui update


[parsing]


blink -> render -> core (여기서 구현)

  • (블링크 엔진에서 하는 (어떻게 그릴지), js v8엔진에서 )    
    • html parsing
    • css parsing
  • dom트리 생성중 style 태그를 만나면, cssom tree 생성(dom트리의 복사본, Dom 트리와는 별개)
  • 최종적으로, render tree(paint tree) 생성 -> 눈에보이는 것만 (ex: display: none인것은 안보여줌)
  • Dom -> cssom -render

[layouting]


어떻게 그릴지는 render tree에는 담겨있는데 어떤위치에 어떤 사이즈로 그릴건지 정해주는 단계

layouting 언제발생?

  • 첫번쨰 dom 생성시
  • html chunk (by script)
  • html element 크기 위치 변경
  • sub-resource(이미지) 로드 될때

[layering]

render트리를 돌면서 어떤걸 먼저 그릴지에 대한 painting order

layer 생성 조건

  • root object
  • css position property 명시적인 경우
  • overflow, alpha mask, reflection
  • css filter 사용
  • gpu사용 canvas
  • video태그 (애초에 레이어를 분리했음, 역동적 애니메이션)


[painting]


크롬에서 쓰는 그래픽 라이브러리: skia -> OpenGL 이를 통해 painting

cs.chromium.org => 코드 찾는것

> Browser internal2

  • paint 브라우저 성능에 가장 영향을 미침
  • gpu가속의 장점
    • 텍스쳐를 가지고 이미지를 빠르게 그림
  • sw렌더링은 느림


> Browser internal3


V8 엔진 -> 자바스크립트를 인식하는 엔진

  • 자바스크립트와 블링크 엔진이 어떻게 연결되느나 (브라우저 입장)

document.getElementById();

  • js파일 해석을 요청
  • Chromium loader -(dom parwsing)-> blink engine -(js evaluate)-> v8엔진

V8 바인딩

  • chromium에서 v8 blink 연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