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일상-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책 리뷰)

Ideveloper2 2018. 8. 31. 00:03

일상: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책 리뷰)




| 책 리뷰에 앞서


책 저자 velopert님의 블로그

https://velopert.com/


저는 처음 한 스타트업에 입사하여, 리액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개발 입문시기에(아직도 입문이지만 ㅎㅎ)  velopert님의 블로그 를 통해 간단한 예제들을 따라해 보며 이렇게 제작해본 예제를 조금씩 바꿔 사내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해보기도 하고, 본인의 사이드 프로젝트도 조금씩 이를 활용하여 개발하는 식으로 도움을 얻어가며 개발을 해나갔었습니다. 


실무에서 사용되는 리액트에서 쓰이는 스타일링, 또 리액트 자체로는 많은 한계가 있기에 이와 연계한 여러 미들웨어들을 사용하는 예제, 그리고 어떻게 api를 연동하는지 등등, 리액트를 개발하면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항상 찾아갔던 곳이 velopert님의 블로그였고 이 블로그를 통해서 그런 가려운 부분들을 긁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런 블로그를 운영해주시는 velopert님이 저자이신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이라는 책은 당연히 리액트 필독도서라고 생각합니다. 운좋게 길벗 출판사에서 진행한 이벤트에 개발자 리뷰어로 당첨되어 이렇게 리뷰를 남깁니다 ㅎㅎ..


| 어떤 분들이 읽으면 좋을까?


책을 쭉 읽어보고 느낀점은 빠르게 리액트를 배우고 싶거나, 실무에 적용해야 할 일이 있는 분들이 이 책을 통하여 리액트 입문부터 시작해서 리덕스, 리액트 라우터, 서버사이드 렌더링 등의 심화적인 내용뿐 아니라, 중간중간 나오는 Node.js 백엔드 지식도 배워 리액트로 웹을 개발해보는 흐름을 체득해 나갈수 있다고 말씀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프론트 개발자를 구하는 공고나, 많은 커뮤니티 질문 글에 단연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는 리액트 인것 같습니다. 그만큼, 핫한 프론트 라이브러리 이기도 하고, 많은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velopert님의 블로그나, egghead.io 사이트나 인프런등등에서 이 리액트를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인터넷 강의나 학습 자료들은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책으로써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고, 어떠한 흐름으로 리액트를 공부해 나가야 하는지, 또한 어떠한 웹앱을 만드는지 공부해보고싶은 많은 수요가 있었던 그러한 갈증을 해결해 주는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의 순서는 리액트 시작 -JSX -컴포넌트 - 이벤트 핸들링 -DOM에 이름달기 -컴포넌트 반복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 함수형 컴포넌트 -컴포넌트 스타일링 -일정관리 웹 애플리케이션 생성 -컴포넌트 리렌더링 최적화 -리덕스 개념 -리덕스로 리액트 애플리케이션 상태 관리 - ...이외에도 여러 리덕스 미들웨어 연동과 리액트 라우터, 코드 스플리팅까지 총망라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통해서, 항상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시기도 하고, 저로써도 많이 의문을 가졌었던 "어떤 순서로, 어떻게 리액트로 개발해야하지?" 에 대한 그 해답이 이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 저역시도 프론트 개발을 시작한지 1년도 채 안되었지만, 저와같은 주니어 개발자들은 어떠한 방향을 가지고 개발을 할지, 무엇을 해야할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많고, 이에 대한 갈증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희들에게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은 리액트라는 최신 웹 프론트 라이브러리에 대해 한 개발 사이클을 돌면서, 실무에 쓰이는 예제를 통해 웹앱을 제작해볼수있는 단비같은 존재가 아닐까 싶습니다.


| 어떻게 읽으면 더 좋을까?


물론, 제 생각에는 velopert님이 올려주셨던 여러 실습이나, 다른 많은 분들이 올려주신 예제들을 따라해보면서, 리액트에 대해 일단 어떻게 쓰이는지 따라해보면서, 익숙해진 다음, 책을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개발을 해보고 나서 읽으면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알게 되고, 자신이 어떤 부분이 부족했었는지, 또 왜 그런 코드를 짰었는지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되고, 아예 리액트를 모르고 책을 읽을때 보다 책을 읽는 효과가 두배 세배는 날것이라 생각 되었기 때문입니다. (개발을 할때 다른 분야 역시도 마찬가지일거 같네요 ㅎㅎ..)


저는 길벗 출판사의 또다른 책인 리액트 교과서 역시 읽고 학습을 해보았는데요. 딱 들었던 생각은 리액트 교과서는 조금 더 리액트의 본질적인 부분이나, 원리에 대해 심화해서 접근했다면,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은 정말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을 총망라 해서 모아놓았고, 그러한 코드들의 사용 이유나, 왜 그렇게 썼는지에 대한 상세한 설명들이 첨부되어 바로 리액트를 개발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책을 통해 어느정도 예제는 따라해보고, 리액트와 익숙해지고 나서, 리액트 교과서를 중간중간 같이 읽어주시면 금상첨화 일것 같습니다.ㅎㅎ


| 마지막으로


리액트로 개발을 시작하다보면, 이제 리액트를 좀 건드려봤다 싶었더니... 타입스크립트와 리액트를 썼다던지.. redux 대신 mobx를 썼다던지.. create-react-app이 다 해줬었는데 이젠 웹팩을 건드려야 한다던지.. 정말 끝이 없는 것 같고, 이러한 기술들을 자유롭게 적용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개발자분들을 보면, 리액트를 통해 해야할게 산더미 입니다ㅠ.... 이런 걸 다떠나서!  저역시 아직 프론트 개발을 시작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리액트에 대해서 모르는 것도 많고, 봐도봐도 새롭고 배워야 할게 산더미 이지만ㅎ.. 제 생각에 리액트 라이브러리에 대해 더욱 익숙해지기 위해서, 또 실력을 쌓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리액트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는것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리액트로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은 항상 가방안에 가지고 다녀야 할 책임은 틀림없고,  사내에서 이미 리액트로 개발을 하더라도, 본인의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도전적으로 리액트로 여러 시도도 해볼수있고, 이렇게 문제해결 과정에서도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 리액트 관련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 https://jsdev.kr/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포럼
  • https://egghead.io/browse/frameworks/react 리액트 강의 사이트
  • https://www.facebook.com/groups/react.ko/ 리액트 코리아 페이스북 그룹
  • https://www.inflearn.com/ 개발 관련 강좌 사이트
  • http://react-korea.slack.com/ 리액트 코리아 슬랙